보정 및 리사이즈 강좌 [펌] :: Athtar의 잡동사니

이렇게 괴물같은 해상도의 이미지나, zip파일이 150메가 이런식이고 글자가 진하지 않고 연해서 읽기 불편하다면 리사이즈나 보정이 필요할 겁니다.

일단 일러스트와 삽화를 제외한 글자들만 보정 및 리사이즈를 합시다.

(이미지와 글자들은 항상 따로 보정합시다.)

JPG폴더에서 Ctrl+A 키를 누르면 폴더 내 전체 파일이 선택됩니다.

이 상태에서 Ctrl 키를 누르고 일러스트와 삽화 이미지 파일을 클릭하면 그 파일들만 선택에서 제외가 됩니다. (이 작업 진짜 별로 안걸립니다. 15초 안에 다 골라낼 수 있답니다. 불편한 작업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밑으로 내리면서 일러스트와 삽화를 다 제외시킨다음 스샷처럼 드래그 앤 드롭해 줍시다.

그러면 글자 이미지 파일만 프로그램에 추가되었습니다.

먼저 output Format 오른쪽에 settings를 누르면 JPG퀄리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건 건들지마시고 그것만 건드세요. 저는 글자 파일은 85퀄리티로 사용합니다.

 

Output folder는 체크를 할 경우 리사이징 및 보정된 파일이 원하는 장소에 저장이 되고.

체크를 하지 않을 경우 원본 파일을 리사이징 및 보정된 파일로 다이렉트로 교체해버립니다.

 

Use Advanced Options은 리사이징 및 보정에 관한 옵션입니다.

Convert는 말그대로 변환해주는 버튼이니 설정을 다하고 누르면 되겠죠?

그 옆에 문서+돋보기 아이콘은 미리보기 기능으로써 변환전과 변환후의 차이를 동시에 보여줍니다만 해상도가 바뀌면 확대율이 서로 차이가 있어서 쓸모가 없어집니다;; 보정만 할 경우는 매우 유용합니다.

 

자 Use Advanced Options를 눌러서 리사이징과 보정설정을 하러갑시다.

그냥 스샷을 따라하면 됩니다. 왼쪽 상단에 resize를 체크해주시고.

스샷의 설정은 resize based on one side(한쪽 길이를 기준으로 비율에 맞춰서 리사이징)을 체크한 후

width(가로)를 1400해상도로 맞추고 그것을 기준으로 해서 비율에 맞게 세로 해상도를 맞춰줍니다.

이제 글자를 좀 진하게 해봅시다.

adjustments에 들어가면 해당 옵션들이 보입니다.

보정을 해보신분들은 알아서 재주껏 다루시겠지만. 아예 안해보신분은 다른거 보지마시고

Contrast설정만 보시면 됩니다. 어두운건 더 어둡게 밝은건 더 밝게 해주는 옵션이라고 보면됩니다.

저 수치가 높을수록 글자가 진해진다고 보시면됩니다.(보통 글자와 흰색 바탕밖에 없으므로)

저는 보통 15로 적당히 주고 있습니다.(당연히 일러스트는 컬러이므로 contrast설정을 하면 원본 이미지가 망처지겠죠?)

 

설정을 다하고 OK를 누른다음 Convert버튼을 눌러 변환을 시작합시다.

YesToAll을 누르면 원본에다 그냥 덮어씌워집니다.

아까전 output folder를 체크 후 다른곳으로 설정하셨으면 위의 창은 안뜰겁니다.

이렇게 old size와 new size를 비교해서 보여줍니다. 용량이 굉장히 줄었죠?

이렇게 글자만 있는 이미지 파일들은 쉽게 육안으로 구분못할정도의 손실로 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글자 파일은 가로해상도 1400기준, JPG퀄리티 85, Contrast 15의 옵션으로 리사이징 및 보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남은 일러스트와 삽화는 다른 보정은 안하고 보통 리사이즈만 합니다.

주의할점은 일러스트와 삽화는 단순 흑백이 아닌 컬러와 다양한 회색이 이용되므로 JPG퀄리티를 85가 아닌 95를 줘야합니다.

이런 단순한 리사이즈의 경우 Fast stone resizer를 이용하기보다는 꿀뷰나 알씨를 이용한 리사이즈를 추천합니다.

보통 다들 꿀뷰를 사용하시겠죠? 꿀뷰를 기준으로 스샷을 올립니다.

ctrl을 누른 채로 일러스트와 삽화만 클릭하여 골라낸 다음 우클릭을 하셔서 꿀뷰로 변환을 누르면 창이 뜹니다.

폭맞춤(가로) 기준 1400으로 맞추고 JPG95로 변환하시면 됩니다.

저장되는 파일명 앞에 붙일 글자를 지워두면 작업물에 덮어쓰기 할때 편하겠죠?

일러스트와 삽화를 리사이징한 파일을 덮어씌워준 후 압축해서 마무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