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하기 :: Athtar의 잡동사니

사용자 계정 컨트롤 (이하 UAC)은 컴퓨터에서 관리자 권한이 필요한 변경 내용이 적용하려고 할 때, 이를 사용자에게 알려 줍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이 스스로 작동해서 무언가를 변경하려고 할 때 알림이 표시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알림은 사용자 동의 없이는 컴퓨터를 무단으로 변경할 수 없도록 확인하게 해줍니다.

UAC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제어판] – [사용자 및 계정보호] – [사용자 계정]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을 통해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런 알림 수준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1) 항상 알림
가장 치밀한 설정입니다. 알림을 받으면 바탕 화면이 흐리게 표시되고 UAC 대화 상자의 요청을 승인하거나 거부하기 전에는 컴퓨터에서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알림을 받은 경우, 변경 내용이 담긴 대화 상자를 주의 깊게 읽고 판단해야 합니다. 자주 확인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느껴지지만, 피로감이 쌓여 오히려 무심코 변경을 승인하는 경우도 자주 발생합니다.

(2) 프로그램에서 컴퓨터를 변경하려는 경우에만 알림
일반적인 알림은 받지 않고 윈도우 설정이 변경될 때만 알림을 받는 설정입니다. 제한적인 허용이지만 안전하다고 평가 받습니다.
하지만 특정 프로그램이 명령이나 데이터가 전달될 때 악성 프로그램의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복 실행되는 명령의 경우 주의 깊게 보고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3) 프로그램에서 컴퓨터를 변경 하려는 경우에만 알림(바탕 화면을 흐리게 표시하지 않음)
‘프로그램에서 컴퓨터를 변경하려는 경우에만 알림’과 동일한 설정이지만 보안된 데스크톱에서는 알림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외부 프로그램이 윈도우에 접근할 경우 알림이 뜹니다.
이 설정도 안전한 편에 속하지만, 악성 프로그램이 이미 실행 중일 경우 보안상 위험이 있는 설정입니다.

(4) 알리지 않음
가장 안전하지 않은 설정입니다. UAC에서 알림을 표시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경우 실행하는 프로그램이 보호된 시스템 영역, 사용자 개인 데이터, 저장된 파일 및 컴퓨터에 저장된 기타 항목을 읽거나 변경하는 등 사용자와 동일한 권한으로 컴퓨터에 접속하게 되므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관리자로 로그온한 경우 프로그램에서 무단으로 컴퓨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을 선택하는 경우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UAC를 해제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UAC가 해제되면 로그온한 표준사용자는 항상 관리자 권한을 갖게 됩니다

 

출처 : 서울사회적경제포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