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UHD 620, MX150, GTX 1050 그래픽 성능 차이는? :: Athtar의 잡동사니

노트북을 구입하기 전 제품의 디자인, 휴대성, 프로세서 같은 다양한 조건들을 살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번 구매하면 비교적 큰 돈이 들어가므로 구매하는 입장에서 여러가지 조건을 꼼꼼히 따지는 것은 크게 이상하지 않은 모습입니다. 이런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최근에는 배터리, 그래픽(게이밍) 성능을 강화된 제품들을 시장에서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 강화 모델의 경우 2017년 출시된 LG 올데이 그램 같은 제품이 좋은 예라고 볼 수 있겠으며, 게이밍 성능이 강화된 다양한 게이밍 노트북들을 시장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의 경우 NVIDIA Geforce GTX 10 시리즈 외장 그래픽을 노트북에 탑재하면서 데스크탑에 거의 근접하는 성능을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비교적 가격이 높기 때문에 여전히 내장그래픽을 탑재한 제품이 많으며, 일부 제품군에는 NVIDIA의 보급형 모바일 그래픽인 Geforce MX150을 탑재하여 출시하고 있습니다.
LG에서는 저전력 프로세서인 i7-8550U와 GTX 1050을 기반으로 하는 LG 울트라 PC GT라는 제품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에 주로 사용되는 GTX 1050을 저전력 프로세서와 조합으로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 유저보다는 업무용 노트북으로 가끔 게임을 구동하는 유저들을 타겟으로 한 제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노트북용 최신 내장 그래픽, MX150 및 GTX 10 시리즈 중 가장 보급형인 GTX 1050 그래픽은 어느정도의 성능 차이를 보일지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트북 특성상 동일한 사양 및 외형에 그래픽만 다른 모델을 섭외하기 어렵기 때문에 LG 울트라 PC GT와 동일한 INTEL i7-8550U를 탑재한 노트북중 1080p 해상도를 지원하고 UHD Graphics 620 또는 MX150 그래픽이 탑재된 노트북을 사용했습니다.


성능 테스트


■ 벤치마크

 

■ 게임 성능

 

■ 게임 구동 비교 영상


 

 

 

 

 

 

 

 

 

 

 

 

벤치마크 및 게임 벤치마크를 통해 내장 그래픽으로는 만족스러운 점수 및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내장 그래픽 보다는 MX150을 탑재한 노트북이 약 3배 정도 높은 성능을 기록하였습니다. MX150의 경우 리그오브레전드를 가장 높은 그래픽 설정 + 1080p 해상도에서 플레이 가능한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었으나 오버워치의 경우 중간 옵션으로 플레이하기에도 버거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배틀그라운드나 미들어스:쉐도우오브워 같은 최신 게임은 가장 낮은 옵션 + 1080p 해상도에서 평균 60FPS로 플레이할 수 없었습니다. 노트북용 Geforce GTX 10 시리즈 중 가장 낮은 등급인 GTX 1050의 경우 MX150 보다 최대 두배 가까이 높은 성능을 보였으므로, 추가적인 옵션 및 해상도 조절을 통해 배틀그라운드같은 최신 게임도 구동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결론


INTEL UHD Graphics 620을 탑재한 노트북의 경우 게이밍을 즐기기에는 다소 부적합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물론 높은 그래픽 및 해상도 옵션 및 높은 프레임 보다는 구동 자체로 의미가 있는 경우 또는 그래픽 성능을 크게 요구하지 않는 저사양 게임의 경우 플레이가 가능하겠습니다. 단, 게임이 아닌 동영상 재생이나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용도로는 충분한 성능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NVIDIA Geforce MX150의 경우 내장 그래픽보다는 확연히 높은 성능을 갖춘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배틀그라운드 같은 비교적 최신의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였습니다. 평균 30 FPS 미만의 매우 낮은 프레임으로는 제대로 된 플레이가 불가능했으며, 해상도를 더 낮추더라도 원활한 게임 진행은 어려웠습니다.
NVIDIA Geforce GTX 1050이 탑재된 LG 울트라 PC GT는 비교군 중 가장 높은 그래픽성능을 갖춘 제품답게 리그오브레전드를 평균 100 FPS 이상으로 즐길 수 있었으며, 미들어스:쉐도우오브워 같은 최신 게임도 옵션 타협을 통해 평균 60 FPS 이상으로 즐기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에도 많이 탑재되는 GTX 1050이기 때문에 옵션타협을 통해 테스트에 사용되지 않은 다른 게임들도 플레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임을 주 목적으로 하는 게이밍 노트북은 아니지만 LG 울트라 PC GT는 Geforce GTX 1050을 탑재함으로써 노트북 하나로 업무나 작업 뿐만 아니라 게임이나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을 정도로 밸런스가 잘 잡힌 노트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2018년 출시된 LG 울트라 PC GT 라인업은 초경량 노트북과 게이밍 노트북 사이의 제품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에게 또 하나의 선택지를 제공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제품 선택의 경우 디자인 및 브랜드 선호도 등 다양한 요인이 적용되므로 정답이 있다고 보긴 힘들겠지만 용도 및 사용 패턴을 고려한다면 앞서 소개한 제품으로도 하드코어 게이머를 제외한 다른 사용자층에게 충분히 높은 만족도를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내용만 참고하여 구매들 하세요.

출처 : 플레이웨어즈커뮤니티

+ Recent posts